급성 게실염 case study 간호과정3개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간호과정
IV. 간호진단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게실염은 고단백, 고지방, 저섬유질 음식을 주로 섭취하는 서구에서 많이 발생한다. 서구의 경우 대부분 좌측에서 대장게실염이 발생하고 동양인의 경우 55-75%가 우측에서 대장게실염이 발생한다. 하지만 최근 들어 식생활의 서구화와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대장게실질환의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그 양상도 서구인과 비슷하게 좌측 대장게실질환의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게실염 환자의 사례연구를 통해 대상자에게 필요한 간호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대상자의 간호 문제를 정확하게 판단하여 대상자에게 올바른 간호를 적용하여 합병증 없는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 게실염 대상자를 사례연구로 선정하였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게실질환은 다발성 게실증(diverticulosis)과 게실염(diverticulitis)을 말한다. 다발성 게실증은 장벽의 비염증성 주머니(outpouchings)를 말하고 게실염은 게실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게실은 근육막을 통하여 장 점막층이 탈장되거나 바깥으로 돌출되어 나온 것으로 S자 결장에서 흔히 발생한다. 게실질환은 45세 이상의 비만한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며 60세 이상의 환자가 전체 발병률의 약 1/3을 차지한다.

2. 병태생리
게실은 혈관이 장관 점막층이나 근육층을 통과하는 부분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장근육의 약한 부분에서 관강 내 압력이 증가하면 장이 돌출하여 게실이 생기게 된다. 게실에 감염이 생기지 않으면(다발성 게실증) 문제를 거의 일으키지 않으나, 분변이 일단 게실 안으로 들어가 나오지 못하면 자극과 염증을 일으키고(게실염), 염증 부위는 울혈되고 출혈이 발생한다. 게실 안에 갇힌 대변 덩어리가 장벽을 침식시키면 천공될 수 있다. 게실 주머니는 얇은 점막으로 되어있어 쉽게 천공되며, 천공은 농양이나 복막염으로 진행된다. 만성적인 게실염은 흉터조직을 증가시켜 장의 내강을 좁게 만들고 결국 폐색을 초래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