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노인의 통증 특성
Ⅱ. 노인의 통증관리
본문내용
Ⅰ. 노인의 통증 특성
– 통증은 노인의 가장 흔한 주호소로, 노인은 특히 통증 발생 가능성이 높은 취약한 환경에 놓여 있음
– 노인에서 급성통증은 질환이나 외상 등으로 발생할 수 있고,
만성 통증은 골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만성 요통, 근육통 및 류마티스성 질환이나 암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음
– 특히, 골관절염, 당뇨병성 신경증, 대상포진 후 신경통, 척추증과 신경근병증으로 인한 요통은 노인에게 통증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들이다.
– 요양시설에 거주하는 인지장애 노인에서 발생하는 지속적 통증은 간호사가 주목해야 할 주요 문제이다.
– 지속적 통증으로 인해 수면장애, 외로움, 우울증, 사회적 고립 등이 나타날 수 있고 가족, 조직 내 사회적 역할 수행능력을 감소시키며 신체활동을 제한하여 노인의 신체적 상태를 악화시키고 인지장애와 관련된 기능적 결과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 노인 인구의 25~50%가 지속적인 통증을 겪고 있고 요양시설 거주 노인의 약 65%는 이러한 통증을 제대로 치료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 간호사는 노인의 통증 특성을 철저히 사정하여 관련 통증에 적절한 간호중재를 적용함으로써 노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1. 통증의 정의 및 발생 기전
– 통증은 침해성 통증과 신경병성 통증으로 구분한다.
– 침해성 통증 : 조직손상에 의해 정상적인 신경계가 자극되어 나타나는 일종의 경고성 통증으로 주로 피부, 근육, 뼈, 관절, 다른 연결된 조직의 외상 또는 퇴행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
– 신경병성 통증 : 생리적 신경계의 기능장애로 나타나는 통증으로 주로 중추나 말초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 여기에 더해 최근에는 통증전달과정에서 일어난 통증 증폭 및 전달과 통증억제 경로에서 기능적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기능적 통증(ex:섬유근통)이 추가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