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 아동기 •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정신장애
2. 정신장애의 특징과 유형
1) 진단기준
2) 임상적 특징
3. 정신장애의 원인과 지도(치료)
1) 정신장애의 원인
2) 정신장애의 지도(치료)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는 사회 구조는 물론 가족 구조, 개인의 가치관 등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이러한 변화가 미친 결과는 긍정적 영향만큼이나 부정적 영향도 크다. 급격한 사회 변동의 대표적인 역기능적인 현상으로서 개인의 적응곤란 문제를 들 수 있다. 인간이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별다른 문제없이 잘 적응하는 경우도 있지만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심할 경우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겨 이상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부적응 또는 이상행동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것으로는 유전적인 요인, 사회문화적 환경, 가정환경 등을 들 수 있으며 개인이 나타내는 다양한 이상행동의 표현양상은 특정 문화, 나이, 성별, 주위 환경 등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이처럼, 이상행동의 표현 양상은 매우 다양하다.
특히, 아동∙ 청소년기의 기능 수준은 발달적으로 변화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아동 ∙ 청소년에 대한 진단은 보수적인 것이 바람직하고, 진단을 내릴 경우 아동 및 청소년의 인생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정상적인 행동과 이상행동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어떤 한 가지 측면만을 가지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내용을 고려하여 다양한 관점의 준거들의 조합에 근거해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준거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첫째, 통계적 준거로서 어떤 개인이 보이는 행동이나 정서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일한 상황에서 보이는 행동에 비해 얼마나 일탈되어 있는지에 따라 정상과 이상을 구분하는 개념이다.
둘째, 사회문화적 준거로서 이는 개인의 사회적 적응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어떤 개인의 행동이 그가 속한 사회의 규범이나 관습에서 크게 벗어나 용인될 수 없는 행동을 이상행동이라고 간주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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