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환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2. 학생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3. 학생반응의 이론적 근거
4. 대화과정에 대한 평가 및 분석
본문내용
① 개방적인 대화
질문 형태가 개방적일 경우 대상자가 생각, 감정을 표현하도록 지지할 수 있다. 대상 자가 말문을 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 개방적인 자세 취하기
타인에게 마음을 열고 받아들일 자세가 있다는 증거가 될 수 있으며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라는 비언어적 메시지를 전달한다.
③ 시선 접촉하기
이는 ‘당신과 함께 있다. 관심을 갖고 있다. 당신이 하는 말을 듣고 싶다.’는 뜻을 전달해 준다.
④ 경청
대상자에게 경청하는 것은 치료적 관계의 필수적 요소이다. 대상자가 전달하는 모든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에 완전히 집중해야 한다.
<중 략>
대상자의 병명을 모르고 치료적 의사소통을 나누었을 때는 대화가 매끄럽게 잘 이어져 어떤 병을 앓고 계시는지 알기 어려웠다. 하지만 대화 내용을 잘 복기해보니 초반에 18살이라는 딸이 중국어를 전공하고 있다는 말이 모순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에도 먼저 말을 걸며 좀 더 오래 치료적 의사소통을 해보려고 한다.
<중 략>
① 인식하고 있음을 알리기
대상자를 알아차리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대상자에게 대화를 걸며 대상자를 인식하고 있음을 알릴 수 있다.
② 경청
대상자에게 경청하는 것은 치료적 관계의 필수적 요소이다. 대상자가 전달하는 모든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에 완전히 집중해야 한다.
③ 정보 제공하기
대상자가 원하거나 꼭 필요한 경우에 전문인으로 알고 있는 지식을 알려주고 질문에 대답해 주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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