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위험성,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 간호진단및 간호과정

목차

1. 부적절한 충동조절과 관련된 폭력위험성
2. 비소통적인 태도와 관련된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

본문내용

7. 정신 간호과정(#1)
사정
주관적 자료
“선생님 나 화나면 어떻게 되는지 모릅니까? 다 죽습니다.”

“내가 예전에는 스스로 조절이 안되서 소리도 지르고 물건도 집어던지고 그랬어요.”

“거기 너무 시끄러우니까 조용히 하세요. 나한테 혼날래요?”

“스트레스 받으면 가끔 혼잣말을 하고 가만히 못 있겠어요. 스스로 통제가 안될 때가 있죠.”

객관적 자료
1. 선생님께 주먹을 쥐며 위협을 가하는 모습 관찰됨.

2. 스트레스 상황에서 안절부절 못하시고 표정이 점점 굳어가심.

3. 과거에 소리를 지르시며 가족에게 폭력적인 성향을 드러내신 적이 있음.

4. 책을 읽고 계시다가 말씀 나누고 계시는 회원님을 향해 조용히 하라고 소리치심.

5. ADHD : 1970년, Schizophrenia : 1983년 진단받으심.

6. 스트레스 상황에서 혼잣말 하시는 모습 관찰됨.

간호진단
부적절한 충동조절과 관련된 폭력위험성

정의
자신이나 타인에게 신체적, 정서적, 성적으로 해가 될 수 있는 행동

기대결과
장기목표 : 한달 이내에 타인에게 폭력적 성향을 드러내지 않는다.
단기목표
1. 일주일 이내에 폭력적행동 조절을 위한 대처전략을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2. 일주일 이내에 자신의 현재 기분을 알고 3회이상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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