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이론인 절대우위이론, 비교우위이론, 제품수명주기이론, 신무역이론의 각각의 개념 및 장, 단점을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절대우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
2. 비교우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
3. 제품수명주기이론의 개념과 장단점
4. 신무역이론의 개념과 장단점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무역이론이란 무역이 발생하는 이유 및 무역의 진행 형태 등을 설명하고자 하는 경제학의 이론이다.
아래에서는 절대우위이론과 비교우위이론, 제품수명주기이론과 신무역이론 등의 개념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며, 이들 이론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장점과 단점까지 더불어 살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절대우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

1) 개념
절대우위이론은 아담 스미스(A. smith)에 의해 제시된 무역 이론으로, 각국은 생산에 절대적인 우위가 있는 재화에 각각 특화(specialization)하여 생산한다는 이론이다.
즉 만약 1국이 a재를 2국보다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고, 2국은 b재를 1국보다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는 경우에는 1국은 a재를 특화 생산하게 되며 2국은 b재를 특화 생산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