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정중심 교수요목
2. 내용중심 교수요목
3. 내용중심 교수요목을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요목이란 교육과정 내에 주어진 교과의 전 과정에 대한 학습 항목을 배열하여 구 체화 시켜놓은 계획을 말한다. 학습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실제 교실 상황에서 어떻게 이루어갈 지 교수 내용의 전반적인 흐름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며 동시에 학습자 들이 목표로 하는 언어 능력과 지식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와 방향을 정의하는 중요한 요 소가 되기도 한다. 교수요목은 학습의 결과를 중시하느냐, 과정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결 과중심의 교수요목과 내용중심의 교수요목으로 구분된다.
그럼, 과정중심의 교수요목이 무엇이고 과정중심 교수요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본문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과정중심 교수요목
학습의 결과로 얻어야하는 지식과 기술에 초점을 맞춘 내용과 기능을 중시하는 결과중심 교수요목과 달리 과정중심 교수요목은 그것들을 얻는 과정과 학습 방법, 학습 경험을 중 시하며. 과업 중심 교수요목이라고도 불린다.
교사가 중심이 되는 결과중심 교수요목과 달리 과정중심 교수요목은 학생이 학습에 주체 적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알아가며 지식을 습득하고, 학습자들 스스로 결정하고 평가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요목이라 할 수 있다.
과정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 보다는 학습 과정과 방법 및 교수 절차를 중시하는 만 큼 학습 내용을 미리 선정하거나 배열하지 않고, 학습자를 실제 의사소통 상에 처하게 하여 언어 사용을 경험하고, 자연적으로 언어를 학습하는 것을 강조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