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가정이나 주변 친구 중에서 주의가 산만하거나 진단이 필요한 1명을 선정하여

목차

Ⅰ. 가족물고기화
1. 그림
2. 해석
1) 물
2) 물고기
3) 장식
4) 그림 순서

Ⅱ. HTP
1. 집
1) 그림
2) 해석
2. 나무
1) 그림
2) 해석
3. 사람
1) 그림
2) 해석

Ⅲ. 내담자의 전반적인 이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물
물의 양은 어항의 3분의 2 이상으로 나타나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물고기
피검자 물고기를 중심으로 부모님 물고기를 위에 그렸기에 부모님이 피검자보다 더 권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부모님 물고기는 거의 수평으로 그렸기에 부모님 사이 위계관계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피검자의 물고기는 수평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중앙에 그렸기에 관심받고 싶다고 생각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물고기 사이의 거리를 살펴보면 대체로 비슷한 거리에 있기에 가족 사이 거리감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물고기 사이 거리가 매우 멀거나 매우 가깝게 나타나지 않았다는 측면에서 가족 간 관계가 적당한 거리감을 느끼며 안정적인 성향을 보인다고 볼 수 있다. 피검자에게 질문했을 때 자신이 원하는 것보다는 현실 가족을 그린 것에 가깝다고 했기에 피검자의 소망보다는 피검자의 현실 가족의 모습을 반영한 거리감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가족 물고기가 한 방향을 바라보고 있기에 이상적인 형태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물고기 크기를 살펴보면 물고기 세 마리 모두 크기가 비슷하지만 아빠 물고기가 조금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빠 물고기는 크게 그리려고 했다고 말했다는 부분에서 가족에서 피검자의 아버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물고기 크기가 작은 편은 아니기에 적절한 자존감을 지녔다고 볼 수 있고 어항과 물고기 크기를 살펴보면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물고기 모양을 살펴보게 되면 물고기 표현이 크게 세심하지는 않지만 꼬리의 표현, 지느러미의 표현 등으로 아버지, 어머니, 자신에 관한 관심이 비슷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느러미가 표현되었다는 부분에서 자발적인 성향의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물고기의 입이 모두 그려져 있기에 말수가 적거나 말하고 싶지 않은 심리를 표현하는 것은 아니라고 보인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