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긍정적인 자율참여의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각각의 유형으로 청소년

목차

Ⅰ. 서론, 청소년의 긍정적인 자율참여란?

Ⅱ. 본론
1. 청소년의 긍정적인 자율참여의 유형을 구분하기
1) 의지로 인한 성공을 도모하는 유형
2) 의지와 성공을 도모하고 더불어 가치도 추구하는 유형
3) 의지, 성공, 가치와 더불어 즐거움도 추구하는 유형
2. 각각의 유형으로 자율참여를 도모하는 방법
1) 프로그램 기획자로서의 참여
2) 프로그램 지도자로서의 참여
3) 프로그램 평가자로서의 참여
3. 각각의 유형에 입각하여 청소년 활동프로그램을 촉진 시킬 수 있는 전략 및 지도 방법
1) 책임감 강조(1) 의지로 인한 성공을 도모하는 유형
(2) 의지와 성공을 도모하고 더불어 가치도 추구하는 유형
(3) 의지, 성공, 가치와 더불어 즐거움도 추구하는 유형
2) 흥미와 이해 도모
(1) 의지로 인한 성공을 도모하는 유형
(2) 의지와 성공을 도모하고 더불어 가치도 추구하는 유형
(3) 의지, 성공, 가치와 더불어 즐거움도 추구하는 유형
3) 청소년들이 서로를 배려하고 의지하게 하기
(1) 의지로 인한 성공을 도모하는 유형
(2) 의지와 성공을 도모하고 더불어 가치도 추구하는 유형
(3) 의지, 성공, 가치와 더불어 즐거움도 추구하는 유형
4) 일관성 있고 헌신적인 청소년 지도자의 지도 도모
(1) 의지로 인한 성공을 도모하는 유형
(2) 의지와 성공을 도모하고 더불어 가치도 추구하는 유형
(3) 의지, 성공, 가치와 더불어 즐거움도 추구하는 유형

Ⅲ. 결론, 위에 대한 내 느낀 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들은 여러 활동에 참여하며 살아간다. 특히, 봉사활동, 체험학습 등에 임해 자율성을 갖추고 자립심을 기르기도 하는데, 이때, 이들은 자율참여할 권한을 가지고 임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긍정적인 자율참여는 현대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왜냐하면, 이런 긍정적인 자율참여를 통해 청소년들이 격변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보다 진취적이고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이의 연장선상에서 지금부터 청소년의 긍정적인 자율참여의 유형 3가지를 언급하고 이 유형으로 인한 자율참여의 도모법에 관해 서술해 보고자 한다. 뿐만이 아니라 유형에 입각한 청소년 활동프로그램을 촉진 시킬 수 있는 전략이나 지도 방법에 관해서도 언급해 보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