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정신건강간호학 조현병(schizophrenia) 문헌고찰 CASESTUDY 자료!

목차

Ⅰ.연구의 필요성

Ⅱ. 문헌고찰
1. 정의
2. 병태생리
3. 원인
4. 증상 및 징후 * 예후
5. 진단검사
6. 치료 및 간호

본문내용

Ⅰ.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 보건복지부 2016년도 정신질환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현병은 평생 유병률이 0.5%로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조현병 환자는 63,361명이며 의료기관에 입원해 있거나 시설에 입소해 있는 환자까지 고려할 경우 약 113,850명으로 추산된다. 조현병은 사회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할 시기인 20∼30대에 주로 발병하여 잦은 재발과 만성적 경과로 인해 질병 비용 부담이 높아 개인의 삶의 질과 사회경제적 비용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 심각한 질환이다.

조현병 환자의 삶의 질은 일반인보다 떨어지며 신체장애인이나 기타 다른 정신적 장애를 가진 환자에 비해 더욱 낮은 수준이다. 이에 조현병 환자의 단순한 증상 감소나 재발의 방지를 넘어 내외적으로 다방면 케어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정신질환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Ⅱ. 문헌고찰

[ 조현병 (Schizophrenia) ]

1. 정의
조현병은 심한 신경생물학적 부적응 반응으로 사고, 인지, 정서, 지각, 행동, 대인관계, 의욕 등 여러 측면에서 장애를 일으키는 뇌기능 장애이다. 조현(調絃)이란 ‘거문고의 줄을 고르다’라는 의미로 정신이 분열되어 치료 불가능한 불치병이라는 낙인에서 벗어나 현악기의 줄을 잘 조율하면 다시 좋은 소리를 내듯이 느슨해진 뇌신경망을 치료를 통해 잘 조율하여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뜻을 내포하고 있다.
조현병의 평생 유병률은 문화, 지역, 인종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략 0.3-0.7% 정도이다. 전형적으로 10대 말에서 30대 중반 사이에 출현하며, 호발연령은 남성은 15-25세, 여성은 25-35세이다.

2. 병태생리

조현병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병된다고 추정된다. 과거에는 조현병을 심리적 질환으로 보는 견해가 컸지만, 현재에는 뇌의 구조적 이상과 연관된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