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A+][일반물리학실험1] 속력과 속도 실험 보고서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의 이론(원리)
    3. 실험 기구 및 실험 방법
    4. 결과 및 분석(분석, 토의,오차 발생 원인)
    5. 결론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물체의 위치와 변위, 속력과 속도, 평균 속도와 순간 속도, 가속도 등의 정의와 이들 사이의 관계를 알아본다.
    2. 실험의 이론 (원리)
    물체의 위치는 좌표로 나타낸다. 물체는 질량은 있지만 크기는 무시한다. 위치의 변화량을 변위라고 하며, 벡터양은 다음과 나중위치와 처음위치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물체의 이동거리 s는 물체가 움직인 전체 거리를 나타내며 스칼라양이다. 다음 그림처럼 카트가 일차원 트랙에서 오른쪽으로 운동하다가 벽에 충돌한 다음에 되돌아가는 것을 생각하자.

    다음 그림은 이 물체의 시간 t에 따른 위치와 이동거리를 나타낸 것이다. 물체의 위치-시간 그래프는 물체의 운동을 이해하는데 유용하다. 속도(speed)은 물체의 이동거리 s를 이동에 걸린 시간 t로 나눈 스칼라양이고, 속도(velocity)는 물체의 변의 를 시간 t로 나눈 벡터양이다.

    평균 속력 V와 평균 속도 는 속력(속도)를 이동에 걸린 시간 t로 나눈 것이며, 이동에 걸린 시간을 무한히 짧게 하면 순간 속력과 순간 속도를 구할 수 있다.
    등속도 운동은 시간에 따른 속도가 일정한 운동이며 등가속도 운동은 시간에 따른 속도의 증가를 나타내는 가속도가 인정한 운동이다.

    위치-시간 그래프로부터 측정한 시간에서 물체가 어느 곳에 위치하는지, 물체의 위치가 어떻게 변하는지(속도), 그리고 어떻게 가속되는지 등을 속도-시간 및 가속도-시간 그래프를 구하여 알 수 있다. 이 실험에서는 세 가지 다른 유형의 운동(등속, 양의 등가속, 음의 등가속)을 하는 카트의 위치, 속도, 가속도를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데이터를 이용하여 3가지 그래프의 형태와 운동의 유형 사이의 관계를 확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일반물리학실험1] 포사체 운동 실험 보고서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의 이론(원리)
    3. 실험 기구 및 실험 방법
    4. 결과 및 분석(분석, 토의,오차 발생 원인)
    5. 결론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균일한 중력장이 걸린 공간에서 초기 속력에 따른 비행시간, 그리고 발사각에 따른 포사체의 수평 도달거리를 측정하여 포물체 운동을 이해한다.

    2. 실험의 이론 (원리)

    연직 방향으로는 로 등가속도 운동, 수평 방향으로는 등속 운동하는 물체는 포물체 운동을 한다. 운동에 영향을 미치는 공기저항이나 지구 자전에 의한 효과는 무시한다. 다음 그림은 원점 O에서 초기 속도 로 출발한 포물체 운동의 궤도를 보여준다. 포물체 운동에서 가속도는 이므로 x축 방향으로 등속 운동, y축 방향으로는 등가속도 운동을 하며 이 되는 최고점에 도달한 후에 포물선 궤적을 그리며 낙하한다.

    원점 O에서 초기 속력 , 발사각 로 발사된 물체가 위 그림과 같이 포물체 운동을 할 때, 물체의 운동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식 (2)의 에서 시간 t를 식 (3)의 y에 넣어 정리하면 식 (4)를 얻는다.

    식 (3)에서 시간 t를 소거하여 정리하면, 포물체 궤적임을 알 수 있다.

    물체의 초기 속력 와 발사각 , 발사지점과 낙하지점의 높이차를 알면 식 (5)와 같은 궤도 방정식으로부터 포물체 물체의 수평 도달 거리와 최고 도달 높이를 예측할 수 있다. 최고점 도달 시 이므로 식 (2)에서 이고, 최고점 도달 시간은 다음과 같다.
    (6)
    식 (3)에서 에 최고점 도달 시간을 대입하면 최고점 높이 H를 구할 수 있다.
    (7)
    식 (3)에서 에 를 대입하면 수평 도달 거리 을 구할 수 있다.
    (8)
    수평 도달 거리는 일 때 최대값 이 된다. 초기 높이 H에서 초기 속력 으로 수평 방향 ()으로 던져진 물체의 경우, 이 되므로 낙하시간 만큼 수평으로 등속 운동하여서 떨어진 곳에 도달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업계획서_ 붕어빵

    목차

    0. 사업계획 요약서
    1. 창업사업개요
    2. 개발기술
    3. 시장분석
    4. 시설확보 및 재무계획
    5. 재무계획
    6. 사업화 세부 추진 일정

    본문내용

    사업계획 요약서
    아이템명
    붕어빵 타이쿤(테마 기반 붕어빵 마차)
    적용분야
    외식업
    사업개요
    ○ 창업동기 및 사업의 기대효과
    창업동기
    ● 인기 있는 간식: 붕어빵은 대중적이고 사랑받는 간식 중 하나로, 어린이부터 노인층까지 폭넓은 연령층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어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간식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다양한 변화: 전통적인 붕어빵에도 다양한 변화와 창의성이 가미되어 다양한 맛과 속도 즐길 수 있습니다. 새로운 소재, 속재료, 형태 등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특색 있는 붕어빵을 만들 수 있어 고객들에게 끊임없는 새로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대효과
    ● 매출 증대: 붕어빵은 꾸준한 수요를 보이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높은 품질의 제품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면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지역 사회와의 상호작용: 붕어빵 가게는 지역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지역 행사나 축제에 참여하여 지역 상권을 활성화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창의성과 다양성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다양한 종류의 붕어빵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새로움을 제공함으로써 계속해서 높은 관심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사업내용 및 특성
    테마 기반 붕어빵 마차:
    • 계절, 특정 이벤트, 혹은 인기 있는 캐릭터와 연계한 특별한 테마를 가진 붕어빵 마차로 운영합니다. 예를 들어, 할로윈 붕어빵, 겨울 송어빵 등의 아이디어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분식 플레이팅 경험:
    • 고객이 직접 붕어빵을 플레이팅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토핑, 소스, 디저트와 함께 손님이 자신만의 붕어빵을 만들어보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일반물리학실험1] 자유낙하 실험 보고서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의 이론(원리)
    3. 실험 기구 및 실험 방법
    4. 결과 및 분석(분석, 토의,오차 발생 원인)
    5. 결론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자유 낙하하는 물체의 위치와 낙하 시간을 이용하여 중력 가속도를 측정한다.
    2. 실험의 이론 (원리)
    (1) 등가속도 1차원 운동
    물체가 등가속도로 운동할 때, 평균 가속도 ( )와 순간가속도 ()가 같고 시간에 따른 속도는 일정하게 증가 또는 감소한다. 초기 시간  일 때 초기 속도 라 하고, 나중 시간을 , 나중 속도를 라 하면, 순간가속도 는 다음과 같다.

    <중 략>

    3. 실험 기구 및 실험 방법
    <실험 기구>
    Ÿ 피켓펜스 : 5cm의 일정한 간격으로 어두운 띠가 있어 낙하 거리와 시간 측정에 사용한다.
    Ÿ 포토게이트 : 게이트 간격을 통과하는 빛의 강약으로부터 물체가 지나가는 시간을 측정한다.
    Ÿ 포토게이트 스탠드 : 포토게이트를 고정한다.
    Ÿ 멀티클램프 : 평행 혹은 수직 방향으로 스테인리스 봉을 세워 지지한다.
    Ÿ 스테인리스봉과 A자 베이스 : 스테인리스 봉을 지지하며 포토게이트의 높이를 조절한다.
    Ÿ 수준기 : 포토게이트를 수평하게 조절하는데 사용한다.
    Ÿ Capstone 소프트웨어 : 각종 측정 결과를 나타내는데 사용한다.
    Ÿ 완충재 : 바닥으로 떨어지는 피켓 펜스를 보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위기의 역사'_핵심요약 & 독서감상평_오건영 저

    목차

    Ⅰ 도서 소개

    Ⅱ 핵심 요약 & 독서 감상평 목차
    1. 도서 선택 이유
    2. 도서의 목차 및 구성
    3. 핵심 내용 및 줄거리
    4. 눈여겨볼 부분 & 느낀 점
    5. 도서 평론 및 시사 점

    본문내용

    Ⅰ 도서 소개

    ‘위기의 역사’는 이미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거시경제 전문가 오건영 작가의 다섯 번째 책이다.
    본서에서는 1997년 외환위기, 2000년 닷컴 버블, 2008년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 19위기라는 4가지 굵직한 사건을 다뤘다. 저자는 4번의 위기를 거론하며 각 위기를 둘러싼 배경을 설명하고 원인을 추적한다. 그리고 이 위기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는 우리가 경제를 공부할 때만큼은 순차적인 방식보다 큰 이벤트를 중심으로 습득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단절’에 포인트를 두고, 이후에 ‘연결’하는 것이 순서라는 것이다. 결국 역사는 큰 점이 연결된 선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저자가 언급한 4번의 위기에는 공통점이 있다. 공통점이란 ‘안이함’과 ‘급격한 변화’다. 4번의 위기 속에서 우리의 ‘안이함’과 경제의 ‘급격한 변화’가 어떻게 위기를 만들어냈는지 저자의 안내를 따라 가보면, ‘현대경제의 역사’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Ⅱ 핵심 요약 & 독서 감상평 목차

    1. 도서 선택 이유
    2. 도서의 목차 및 구성
    3. 핵심 내용 및 줄거리
    4. 눈여겨볼 부분 & 느낀 점
    5. 도서 평론 및 시사 점

    1. 도서 선택이유

    세계 3대 투자자이자 퀀텀 펀드 설립자인 짐 로저스는 그의 저서를 통해 투자를 꿈꾸는 자녀가 있다면 꼭 공부시키고 싶은 과목이 있다고 밝혔다. 그것은 바로 철학, 역사, 수학이었다. 당시 나는 성공한 투자자가 왜 하필이면 이런 과목을 자녀교육에 필요하다고 말했는지 공감할 수 없었다. 내가 예상했던 과목은 경제학, 심리학, 경영학, 통계학 정도였기 때문이다. 특히 이 중에서 가장 이해가 되지 않았던 과목은 ‘역사’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간호학과 학생의 MBTI중 ESTJ의 SWOT분석 레포트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속담에 이런 말이 있다. ‘나를 알아야 남을 안다.’ 나는 미래에 간호사가 될 간호학과 학생이므로 나를 잘 파악해야 환자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올바른 간호를 제공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간호사는 환자만 대하는 것이 아닌 수많은 사람과의 협업이 필요한 직업이기 때문에 스스로를 이해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학교에서 실시했던 MBTI의 결과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SWOT를 작성하며 스스로를 파악하고 분석해 보자 한다.

    2. 본론
    내 MBTI는 ESTJ이다. 내가 2020년 타 대학교 졸업 직전 해당 학교의 상담센터에서도 똑같은 MBTI 검사를 진행했었다. 그때도 동일하게 ESTJ가 나왔었다. 하지만 선호 분명도 지수가 과거와 지금이 차이가 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수치해석 6장 초기치 문제, 7장 경계치 문제

    목차

    1. Prob. 01
    1) 풀이과정
    2) 결과
    3) 주요 프로그램 코딩
    4) 고찰
    5) Q & A

    2. Prob. 02
    1) 풀이과정
    2) 결과
    3) 주요 프로그램 코딩
    4) 고찰
    5) Q & A

    3. Prob. 03
    1) 풀이과정
    2) 결과
    3) 주요 프로그램 코딩
    4) 고찰
    5) Q & A

    4. Prob. 04
    1) 풀이과정
    2) 결과
    3) 주요 프로그램 코딩
    4) 고찰
    5) Q & A

    5. Prob. 05
    1) 풀이과정
    2) 결과
    3) 주요 프로그램 코딩
    4) 고찰
    5) Q & A

    6. Prob. 06
    1) 풀이과정
    2) 결과
    3) 주요 프로그램 코딩
    4) 고찰
    5) Q & A

    7. Prob. 07
    1) 풀이과정
    2) 결과
    3) 주요 프로그램 코딩
    4) 고찰
    5) Q & A

    8. Prob. 08
    1) 풀이과정
    2) 결과
    3) 주요 프로그램 코딩
    4) 고찰
    5) Q & A

    9. Prob. 09
    1) 풀이과정
    2) 결과
    3) 주요 프로그램 코딩
    4) 고찰
    5) Q & A

    10. Prob. 10
    1) 풀이과정
    2) 결과
    3) 주요 프로그램 코딩
    4) 고찰
    5) Q & A

    본문내용

    문제 (a) 4계 Runge-Kutta법

    #include
    #include

    double f(double a, double b);//주어진 식에 대한 함수 정의
    void main()
    {
    double y[200];//y값을 저장할 공간
    double k[100][100];// k값들을 저장할 공간
    y[0] = 20;//y의 초기값
    double t = 0;
    int i;
    double h = 0.5;//t의 구간간격

    for (i = 0;; i++)
    {
      k[1][1] = f(t, y[i]);
    k[1][2] = f(t + h / 2, y[i] + h / 2 * k[1][1]);
    k[1][3] = f(t + h / 2, y[i] + h / 2 * k[1][2]);
    k[1][4] = f(t + h, y[i] + h * k[1][3]);
    y[i + 1] = y[i] + h / 6 * (k[1][1] + 2 * (k[1][2] + k[1][3]) + k[1][4]); //4계 Runge-Kutta식
    if (y[i + 1] < y[0] / 10)//초기 밀도의 1/10이 되면 중지 { printf_s(" t = %lf , y1 = %lf\n", (i) / 2.0 , y[i]); break; } } }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학교 통합사회 수업 학습지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Ⅰ. 인간, 사회, 환경과 행복
    1. 인간, 사회 환경의 탐구
    01. 인간, 사회, 환경을 바라보는 관점
    ➀ 시간적 관점 : 사회 현상을 시대적 배경과 맥락에 초점을 두고 바라보는 것
    ➁ 공간적 관점 : 자연환경과 인간의 상호 작용, 지역에 대한 관심을 갖고 위치와 장소, 현상의 분포 패턴과 이동 등 공간적 맥락을 살펴보는 것
    ③ 사회적 관점 : 사회 제도 및 정책, 사회 구조와의 관련성 속에서 사회 현상을 이해하는 것
    ④ 윤리적 관점 : 인간의 욕구와 양심을 기준으로 도덕적 가치 판단을 하고, 어떤 규범을 적용할지 살펴보는 것

    02. 통합적 관점의 이해
    ➀ 변화하는 현대 사회 : 기술의 급속한 발전, 학문 분야의 세분화(전문화) 경향, 구성원 간의 상호 작용과 이해관계의 복잡성
    ➁ 현대 사회의 사회 현상은 여러 분야가 긴밀하게 얽혀 있어 특정 관점으로 접근했을 때 문제 해결이 어려움 ⇒ 통합적 관점으로 사회 문제를 탐구

    2. 삶의 목적으로서의 행복
    01. 시대와 지역에 따른 행복의 기준
    (1) 행복의 일반적 의미와 성격
    ➀ 의미 : 삶에서 충분한 만족감이나 기쁨을 느끼는 상태
    ➁ 행복의 성격
    보편성 강조
    – 의식주에 대한 기본적 욕구 충족, 신체적· 정신적 건강 등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기본 조건의 충족에서 얻어지는 행복을 강조
    – 주거, 소득, 고용, 수명 등과 같은 객관적 기준을 제시
    – 시대나 지역을 뛰어 넘는 인간의 공통된 행복 기준이 있다고 전제함

    상대성 강조
    – 시대적 상황이나 지역 여건에 따라 좋음에 대한 가치 판단이나 행복의 기
    준이 달라진다는 사실에 주목
    – 삶에 대한 만족도나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행복감 등 주관적 기준 제시

    (2) 행복에 대한 다양한 관점
    ➀ 동양에서의 행복 :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는 수양을 통한 인간 본성 실현

    출처 : 해피캠퍼스

  • [금오공과대학교 일반화학실험1] 아스피린의 합성 실험보고서

    목차

    1. 실험제목
    2. 초록 (실험 목표, 이론 및 원리, 기구 및 시약, 실험과정)
    3. 수치 및 결과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 실험 목표
    의약품인 아스피린의 합성을 통하여 산과 알코올의 에스터화 반응을 이해한다.

    -이론 및 원리

    ◆핵심 개념
    ▶ 에스터화 반응
    ▶ 아스피린의 합성
    ▶ 합성 후 수득률 계산

    아스피린-아세트살리실산(Acetyl salicylic acid)의 상품명

    합성 물질의 확인 (화합물의 물리적 성질 이용)
    : 물질의 고유한 성질로서 물질의 순도를 결정하거나 화합물의종류를 확인하는데 유용

    정제
    : 자연의 혼합물 또는 합성된 물질 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여 원하는 물질을 순수한 상태로 분리시키는 것.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
    ● 재결정 : 온도에 따라 용해도가 다른 점을 이용하는 방법
    ● 추출 : 용매에 따라 용해도가 다른 점을 이용
    ● 에틸에터 : 아스피린 녹음, 불순물 녹지 않음.
    ● 석유에터 : 에틸에터에 녹아있는 아스피린을 침전시킴. 아스피린 녹지 않음.
    ● 크로마토그래피 ; 용매에 따라 용질의 분배 및 흡착 특성
    ● 증류 : 물질의 끓는점 차이
    아스피린의 합성
    – 에스터화 반응(Eesterification)
    : 산과 알코올이 반응하여 ester(-COO-)를 형성하는 반응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학교 통합사회 8단원 수업자료(평화와 통일)

    목차

    1. 남북단일팀의 신화, <코리아> 다시 보기
    2. 통일을 주제로 한 각종 토론 모형과 활동지

    본문내용

    대 단 원
    평화와 통일의 길
    지도대상
    소 단 원
    남과 북이 맞잡은 손
    지도장소
    주 제
    남북 단일팀의 힘, 코리아
    지도교사
    학습목표
    1. 남북 여자탁구 단일팀의 감동적인 스토리를 통해서 남북 단합의 힘을 느낀다.
    2. 판문점 선언이 문화 체육계에 가져온 변화에 대해서 이해하고 공감한다. .
    학습자료
    영상, 유인물 등
    학습단계
    도입(5분)
    학습내용
    학습 동기 유발
    학습 목표 확인
    학습 과정 안내
    교 수 · 학 습 활 동
    교사 활동
    • 판문점 선언에 대해서 내용, 소감 등을 질문한다
    • 4.27 정상회담 전에 남과 북이 만난 사례를 아는지 질문한다.
    학생 활동
    ▹ 판문점 선언에 대해서 아는 내용을 답한다
    ▹ 남북의 만난 사례를 아는 대로 답한다 (정상회담, 이산가족만남, 체육 교류 등)
    자료 및 유의점
    판문점 선언 관련 영상 자료
    읽기자료 참고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