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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국어습득론은 외국인 학습자들을 가르칠 때 알아야 할 기본이 되는 사항들을 이해하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반적으로 뛰어난 교사의 특성
    2. 훌륭한 언어교사의 특징
    3. 언어교사로서 나의 장단점 및 보완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K-pop과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 한류 열풍은 전 세계적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이와 더불어 한국어 학습 수요의 증가시켜 한국어 교육기관을 급성장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외국인들이 한국 문화를 알기 위한 첫 번째 단계가 바로 한국어 학습이라고 할 수 있고 이들은 한국어 강의를 하는 교사들을 통해 한국인에 대한 초기 이미지를 형성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어 교사의 능력 및 수업 품질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학습을 지속할 것인지 포기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하는 중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외국어 교육의 성패는 일선 현장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교육이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인 만큼 교사의 자질과 태도 등은 전체 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말하기 과제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를 각 하나씩 제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초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2. 중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3. 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거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은 문법 중심의 정확성에 바탕을 둔 교육이 지배적이었으나 현재 한국어교육은 문법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특정 상황 및 맥락에서 적절하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유창성에 중점을 둔 의사소통 중심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의사소통 중심 교육은 언어의 형식적 특성에 대한 언어 능력뿐만 아니라 언어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보고 그것이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에 대한 습득과 이해를 강조한다. 더불어 교사가 수업을 이끌어가는 것이 아닌 학생이 수업에서 중심이 되는 학생 중심 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며 언어 학습에 있어서 수업 결과만을 중시했던 교육에서 벗어나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을 강조한다. 이에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에서는 언어의 기능과 수행, 과제 등이 중요 개념으로 대두되었고 특히 과제는 의사소통 중심 교육의 주요 실현 방법으로 제안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높임법 오류 사례
    1) 주체높임법 사용 및 오류의 양상
    2) 상대높임법 사용 및 오류의 양상
    3) 객체높임법 사용 및 오류의 양상
    2. 한국어 높임법 오류의 원인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구성원이 속한 공동체의 사회문화적 제약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그 공동체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한국어의 높임법은 한국의 사회문화를 반영하고 있고 상하관계와 공식성, 친소관계 등의 사회언어학적 요소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높임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한국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와 공적인 부분에서 문제 또는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성을 가진다.
    한국어 높임법은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필수로 학습해야 할 문법 범주 중의 하나이며 높임법을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문제는 학습자가 한국어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의 하나가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학교폭력유형(신체, 물리적, 언어, 정신적, 따돌림, 사이버, 집단폭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 언어폭력의 개념
    3. 학교폭력 언어폭력의 실태와 원인
    4. 학교폭력 언어폭력의 해결방안 제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폭력에는 다양한 정의가 내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는 문제행동”이다. 학교 폭력의 유형은 신체적 폭력, 정신적 폭력, 언어적 폭력, 성적 폭력 등이 있다.
    신체적 폭력은 고의적으로 건드리거나 시비를 거는 행동, 물건이나 흉기로 상해를 가하는 행동, 장난을 빙자해서 때리거나 밀치는 행동 등이 여기 해당한다. 정신적 폭력은 집단에서 소외시키는 행동, 하고 싶지 않은 일을 강요하는 행동, 무시, 메신저나 문자 등으로 협박이나 비난하는 행동, 다른 친구들의 도움과 접근을 일부러 막는 행동 등이 해당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주요 사업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건강증진센터 형성 배경과 현황
    2. 정신건강복지센터 주요사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자살자 수는 1만 3799명으로 전년(1만 3670명) 대비 129명(0.9%) 증가했고, 자살률은 26.9명으로 0.2명(0.9%) 증가했고 연령별 인구 10만명당 자살인구를 나타내는 자살률을 보면, 70세 이상 남성의 자살률은 90.5명으로 60대(54.2명), 50대(50.5명), 40대(44.5명) 등 다른 연령대보다 압도적으로 높으며 여성의 경우도 70세 이상 자살률은 28.0명으로 전 연령대에서 가장 높았고 60대(14.0명), 50대(15.9명) 등 그 아래 연령대보다는 2배 가량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통계청, 2020).
    경제적으로는 성장하고 발전한 국가로 세계적 위상을 떨치지만,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이 떨어지며 특히 신체적 질병 뿐만 아니라 눈에 드러나지 않는 정신적 질병으로 인하여 생활에 곤란을 겪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여성노동 정책의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동시장에서 여성근로자 차별 현황
    2. 경력단절 여성의 경제활동 실태
    3. 경력단절 여성의 노동시장 진입을 위한 해결 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직업을 가지는 것에 대한 남녀차이가 없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우리사회에는 아직까지도 가부장적 관념이 사회에서도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과거 생물학적 성별 분업에 있어 여성이 담당했던 가족의 돌봄과 가사노동은 여전히 가정 안에 머물면서 금전적인 재화노동으로 환산되지 못하였으나, 남성들이 하던 농사와 공장에서의 업무는 재화노동으로 환산되며 가치를 인정받게 된다. 이러한 차이는 여성의 노동의 가치를 폄하시키게 되었다.
    또한, 여성이 결혼 후 임신과 출산을 이유로 일정 기간 휴식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을 이유로 여성의 노동을 2차적 노동으로 분류하게 된다. 여성의 1차 노동은 가정에서 가사활동을 하는 것이며, 이러한 노동을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결혼 전에 잠깐 사회생활을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영역에서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가 중요합니다. 사회복지현장에서 장,단기 관리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서비스의 품질관리의 개념
    2. 사회복지현장에서 장ㆍ단기 관리방안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행정에 있어 조직에 대하여 일관적인 사고방식으로 조직을 파악하고 조직을 분석하는 것은 휴먼서비스인 사회복지서비스의 품질관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하겠다. 사회복지는 다양한 조직이론을 통해 품질관리를 시도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의 행정에서도 일반 행정과 마찬가지로 조직에 적절한 이론을 적용하여 최적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회복지서비스에서 고객은 다양한 속성과 요구를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서비스로 이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고객의 기대 수준이나 요구를 측정해야 한다. 왜냐하면 고객의 요구는 고정 된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꾸준한 변화를 따라갈 수 있도록 반영이 동반되어야 한다.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서비스에서 품질관리의 개념은 무엇이며, 사회복지현장에서 장ㆍ단기 관리방안에는 어떤 것인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서비스의 품질관리의 개념
    1) 사회복지서비스의 특징
    재화는 형태가 있어 감촉을 느끼거나 냄새를 맡아볼 수 있지만, 서비스는 형태가 없다. 무형적인 것으로 수행되는 행위로, 무형성은 서비스의 중요한 특징이 된다, 또한 서비스는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비분리성을 갖는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는 대량생산이나 품질의 통일을 요구하기 어렵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매슬로우(Abraham Maslow)의 욕구 5단계설과 평가에 대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 이론
    1) 기본전제
    2) 욕구의 5단계
    3) 욕구 이론 적용의 한계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매슬로우는 대부분의 인간 행동이 개인의 삶을 의미있게 만드는 목표를 계속적으로 추구하려는 경향을 가진다고 생각하였고, 하나를 만족시켰을 때 또 다른 하나가 만족되기를 갈망하는 욕구 충족이 이어지는 것을 인간생활의 큰 특징으로 보았다.
    인간의 욕구는 타고나는 것으로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계층적으로 배열된다는 것을 가정하였고, 매슬로우의 기본가정은 기초적인 욕구가 만족될 때 다른 높은 욕구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론에서는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론 적용의 한계와 개인적으로 매슬로우 욕구단계에 대한 내용을 평가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 이론
    1) 기본전제
    매슬로우는 인간이 일련의 욕구단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욕구는 의식주를 중심으로 하는 저단계 신체적 욕구에서 고단계 심리적 욕구로 이어진다고 보았다. 하지만 한 번 충족된 동기는 새로운 동기로 작용하기 어렵다고 보았다.
    매슬로우는 건강하고 자아실현한 사람들의 연구를 통해 삶의 긍정적 측면과 인간의 잠재력을 강조하였다. 자아실현적 인간은 자신과 타인을 수용하고, 욕구와 바람을 인지하며 사람과 상황에 대해 독특하게 반응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이라 보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학습자 본인이 보육현장에서 문제행동을 하는 영유아를 교육할 때 적절한 문제행동 대처법과 방법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법
    1) 영유아 문제행동 개념
    2) 영유아 문제행동
    (1) 심한 공격성
    (2) 반항행동
    (3) 정서문제행동
    3) 보육현장에서 적절한 문제행동 대처법과 방법
    (1) 떼를 심하게 쓰는 아이
    (2)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이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린이집에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면서 영유 아는 기본생활습관이나 생활지도 등이 보육교사의 몫이 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권정윤·송나리, 2018). 보육교사는 영유 아에게 정서적 안정, 안전한 교육환경, 교육적 자극 제공 및 실행하는 중요한 존재라 영유아에게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영유아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이해하고 습관화할 수 있도록 돕고 때때로 영유아의 문제행동이 관찰되었을 경우 문제행동을 지도해야 한다. 교사는 문제행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영유아의 수준에 맞는 교수방법을 찾아나서야 한다.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놀이를 할 때 또래간의 상호작용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나아가 사회정서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초기에 발견하여 지도하는 것이 좋다(진현주, 2012).
    교사는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직면했을 때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전문성 수준을 갖추어 바람직한 대처전략을 사용해나가야 한다. 영유 아 문제행동의 원인을 찾아서 개선하며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해주어야 한다. 아동에 대한 권리인식이 높은 교사의 경우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책임을 교사 자신과 관련해 지각하며 대처전략 시 부정적 표현 사용이 낮게 나타났다(김희주, 2018). 교사는 교육적인 행동을 통해 영유아가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학생 체벌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학생체벌에 대한 찬성
    2. 학생체벌에 대한 반대 >> 나의 입장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뉴스를 보면 교사들의 과잉 체벌로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피해를 입은 학생들의 사례가 보도되고 있다. 뉴스 내용은 ‘초등학교 담임선생님이 학생들에게 한 학생 당 3대씩 때리라는 것’과 ‘고등학교의 선생님이 학생에게 폭행했다’는 것이다. 국어사전에서 정의하고 있는 체벌은 ‘신체에 직접적으로 고통을 주는 벌’로 정의하고 있다. 그래서 여론은 학생들에게 체벌을 해야 한다는 것과 체벌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으로 극명하게 나뉜다. 실질적으로 체벌은 교육적으로 장, 단점의 양면을 갖고 있다. 체벌을 안 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 체벌로 사제 간의 관계악화 및 학생이 수업에 흥미를 잃게 되고, 둘째, 체벌을 통한 학습은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자아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셋째, 체벌은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인 인권 침해에 해당한다. 넷째, 체벌은 교사를 두려워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서 단기적인 교정은 가능하지만 장기적인 효과는 미비하다. 이처럼 체벌에 대한 부정적인 면이 보고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학생체벌에 대한 찬반론을 살펴보고 나의 입장을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학생체벌에 대한 찬성
    서울시 교육감이 교사들의 학생에 대한 체벌을 전면 금지한 후 여전히 이에 대해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이러한 논란의 초점은 체벌의 효과를 바라보는 시각차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