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대책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목차

    Ⅰ. 서론
    청소년 게임중독 상황

    Ⅱ. 본론
    1. 청소년 게임 중독의 문제점
    2. 청소년 게임 중독의 예방대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아동과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 시간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인터넷과 게임에 대한 접근성도 용이해지게 되었고, 이로 인해 과도한 인터넷 이용으로 인한 문제 현상 중에서 특히 아동 및 청소년에게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인터넷 중독’이다. 일반적으로 과거에는 알코올 중독과 마약중독과 같이 실제 화학물질에 의해서 발생하는 현상을 ‘중독’이라고 했지만 최근에는 도박과 운동 그리고 쇼핑과 같은 행위에 대한 중독의 개념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터넷 중독은 행위중독의 하나이다. 인터넷(게임)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함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사용을 그만두거나 조절하지 못하게 되면 중독을 의심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지금까지 배운 주요 상담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주변 사람을 대상으로 상담사례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담자 정보
    2. 내담자의 주 호소 문제
    3. 내담자의 문제
    4. 치료 목표와 전략
    5. 치료 진행
    5. 치료 결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 중 편안한 마음으로 오는 사람은 거의 없다. 사소한 것이라도 문제가 있기에 내담자의 마음은 불안하고 불편하기에 상담을 통해서 편해지고 싶어 오게 된 것이다. 하지만 개인이 경험하는 심리적인 문제는 상담하지 않더라도 해결될 수 있다. 일상에서 여러 가지 일로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인 혼란, 스트레스 등은 다른 사람과 나누며 명상, 취미 생활 등을 통해서도 해소할 수 있는데 보통 사람은 스스로 자기 마음을 편하게 할 수 있기에 상담이 필요할 정도로 내담자가 있으면 다양한 원인에서 나타나는 정신적 문제를 자기 스스로 해결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담자는 단순한 스트레스 해소 차원을 넘는 문제를 지니고 있기에 내담자의 마음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에 관한 상담자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우리나라 노인교육 전략에 대하여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
    2. 노인교육 필요성
    3. 우리나라 노인교육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령화는 한 국가의 전체 인구 중에서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는 현상을 뜻한다. 국제연합에서는 65세 이상의 나이를 노인으로 규정한다. 노인의 기준을 65세로 결정한 것은 독일의 노령연금 수급 기준이 65세인 것에서 시작한 것으로 이에 따라 서구에서도 사회보장제도 급여의 수급 자격을 노인은 65세로 규정한다. 이에 따라서 전체 인구 중에서 65세 이상의 인구 비율이 7%라면 고령화 사회라고 정의하고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0%이면 초고령사회로 우리나라는 2000년에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인 인구의 비율이 7%였기에 고령화 사회가 되었고 지금은 고령사회에 해당한다. 고령화 사회는 의학의 발달과 공중환경 및 위생 개선, 생활 수준 향상 등으로 인해 인간의 평균수명이 연장되어 나타나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근대화와 산업화 과정을 거치며 평균수명이 증가했는데 우리나라에서 고령화의 주된 원인은 급격하게 출산율이 하락한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국가에서는 소외계층의 평생교육 참여 확대를 위하여 평생학습 바우처 제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학습 바우처 제도
    2. 효과적인 추진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에 관한 정의에 관해 랭그랑은 한 개인이 학교라는 형식적인 기관에 들어가면서 교육이 시작되고 떠나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통해 지속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교육은 학교 교육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삶이라는 개념으로 확대된 것이다. 다베는 평생교육을 개인과 집단생활 질을 지속해서 향상하기 위해서 개인의 전체 생애를 통해 직업적, 사회적, 개인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으로 이는 인생의 여러 단계와 영역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완전한 발전을 이룩할 목적으로 계발을 촉진하며 고취하기 위해 모든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인 학습을 포함한 통일적, 종합적인 아이디어이다. 이는 개인의 서장과 사회 진보가 결합한 개념으로 보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부모가족의 문제가 무엇이며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정책적 접근과 실천적 접근은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부모가족의 현황
    2. 한부모가족의 문제
    3. 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정책 현황
    4. 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한부모가족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혼률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을 뿐 아니라 미혼 한부모가족 역시 증가하면서 이러한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러나 한부모가족을 위한 정책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한부모가족정책은 한국전쟁으로 인한 전쟁미망인을 보호 및 지원하기 위하여 등장하였다. 초기에는 모자보호시설을 설치하거나, 공공부조를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나 산업화와 도시화, 핵가족화 등으로 한부모가족이 크게 증가하자 보다 효과적인 복지정책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하지만 제도적으로 살펴보면 1989년 모자복지법이 제정되고, 2007년 한부모가족지원법으로 개정되었음에도 여전히 부족하다. 대부분의 복지정책이 저소득 한부모가족의 경제적 지원에 집중되어 있을 뿐 아니라, 지원 수준 역시 최저생계비의 100~130% 정도로 부족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직업인이 남성인 경우에는 직업명을 그대로 쓰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명칭에 ‘여’를 붙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남녀불평등의 사례
    2. 정책적-실천적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성차별은 자본주의와 가부장제가 만들어낸 정치적 구상물이라고 표현한다. 자본주의와 가부장제가 상부상조하기 위해 여성차별의 사회적 구조를 만들었다고 분석하기 때문이다. 자본주의는 기본적으로 노동자의 희생을 발판 삼아 성장하는 구조이다. 노동자가 제공하는 노동의 가치에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음으로 인해 자본가의 자본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때 중요한 것이 노동자의 노동생산성이다. 노동생산성은 노동자가 퇴근 후, 가정에서 충분히 휴식하여 에너지를 재충전해야 유지될 수 있다. 만약 노동자가 퇴근 후, 가사노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면, 가정에 돌아가서도 쉴 시간이 없고, 에너지가 재충전되지 않는다. 다음 날 출근한 노동자는 전날보다 노동생산성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 노동자의 노동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근로가 끝나면 충분히 휴식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하는데, 원래대로라면 이에 대한 책임은 자본가 및 고용주에게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65세 노인연령을 70세로 상향 조정하는 것에 대하여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본인이 생각하는 노인연령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고령화 사회 대비 방안
    2. 노인 연령 상한에 대한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인구 변화에 있어 절체절명의 순간을 맞이하였다.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속도와 저출산율이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곧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늙은 나라가 됨을 의미하며, 동시에 신생아 울음소리가 가장 적게 들리며, 국가경제를 책임질 청년들이 줄어들어 국가 경제 위기를 맞이하게 될 수 있음을 뜻한다. ‘빨리빨리’의 민족답게 저명한 인구학자 혹은 미래학자가 예상하는 고령화 사회 진입 속도와 합계출산율 감소 속도보다 실제 속도가 훨씬 빠르게 진행 중이다. 이대로라면 정말 전문가들의 우려처럼 국가 경제와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지는 지경에 이를 수 있다.
    1950년 한국전쟁 이후, 황무지와 같았던 최빈민국에서 세계 경제 순위 10위권으로 성장하기까지 우리나라는 경제발전을 국가 철학으로 앞세워 경제 친화적이고 발전지향적인 정책을 국가가 주도하여 공격적으로 펼쳐왔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다음의 영상을 보고, 정복동 사장이 경영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 그 이유를 경영의 네 과정에

    목차

    1. 천리마마트와 경영의 네 과정
    2. 고전학파와 인간관계학파의 비교
    3. 윤리경영을 위한 네 가지 활동

    본문내용

    1. 천리마마트와 경영의 네 과정

    천리마마트의 정복동 사장이 진행하는 행위가 과연 경영(Management)에 해당하는가?
    경영 행위는 총 네 단계로 구분될 수 있는데, 첫째로 경영의 목표를 수립하는 계획 행위 및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파악하고 조직화하는 조직 행위, 셋째로 조직된 구조에 대하여 업무를 할당 및 조정하는 추진 행위 및 최종적으로 산출된 결과를 평가하는 통제 행위가 이에 해당한다.
    정복동 사장의 행위를 해당 네 단계에 맞추어 분석하였을 때, 정복동 사장은 경영 행위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

    1) 계획
    정복동 사장이 수립한 조직의 목표는 도산 또는 부도인데, 이는 통상의 기업이 수립하는 목표와 차이가 있다.
    따라서 정복동 사장의 행위가 경영 행위가 아닌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아래에서 살펴보는 바와 같이 계획-조직-추진-통제에 맞추어 행위가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바 경영행위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노사관계론)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특징 및 그 원인을 설명하고,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사례를 교재를 중심으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사관계
    2. 우리나라 노사관계 특징 및 원인
    3. 건설적인 노사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사관계는 노동자와 사용자 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자본주의에서 자본, 임금노동, 자본가, 노동자의 기본적인 모순, 대립관계 즉 노자관계를 근대적인 공업화된 사회에서 노동의 관리자와 피관리자의 관계로 바꾸어 여기에 노사관계라는 개념이 부여됐다. 단위 사업장에서 노동시장을 매개로 개별 노동자와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를 개별적 노사관계라고 부르며 노동자 집단과 개별적 사용자 및 노동자 집단과 사용자 집단 간의 관계를 집단적 노사관계라고 부른다. 노사관계란 일반적으로 집단적 노사관계를 의미한다. 산업화 과정 속에서 사업장을 중심으로 노사 간 많은 노동문제가 발생하게 됐고 이러한 문제에 대해 노동자들이 저항하는 과정 속에서 노동조합을 조직하게 됐다. 집단적 노사관계는 근대적 계약관계와 전근대적 신분관계가 교차하는 시점에서 노동자들이 자신의 권익을 확보하고자 하는 투쟁을 하는 가운데 성립한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특징 및 그 원인을 설명하고,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사례를 교재를 중심으로 분석한 후, 건설적인 노사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논해 보고자 한다. ㈜중앙경제, 실무노동용어사전, 2014.

    Ⅱ. 본론
    1. 노사관계
    1) 전제적 노사관계
    전제적 노사관계에는 절대명령과 복종에 의한 종속관계였다. 이른바 소유경영이라 불린다. 자본가와 근로자는 절대명령과 복종이 존재하는 관계로 근로자의 인간적인 요소는 무시된다. 즉 근로자는 이윤을 그 대화하기 위한 도구로 전락된다. 그러나 사용자는 근로자의 저항을 억압하고 지배하는 관리 방식으로 일관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글쓰기)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목차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 중 15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에 대해 설명하고, 그 단어가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본문내용

    1) 좋은 글의 요건 요약
    (1) 글의 목적과 독자
    글을 쓰기 전에는 자신이 왜 이 글을 쓰고자하는지 글 쓰는 목적에 대해 분명히 알아야 한다. 동기나 목적에 따라 글의 양식이나 문체가 달라지며, 글 쓰는 과정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설명문을 쓸 것인지, 논설문을 쓸 것인지 등 글의 형태를 정하기 위해서는 작가가 글의 목적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누가 읽을 것인지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독자의 연령대, 수준, 관심사, 문화적 배경이나 이념 등을 고려하여 글을 쓰면 독자가 작자의 의도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글을 쓸 때 의도를 전달하기 위한 표현과 짜임새도 좋아질 수 있다.

    (2) 내용의 충실함과 정확성
    글에는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