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근거로 하여 자신의 개인적 관점과 관계에 적용하여 서술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랑에 관한 신화
    1) 일반적인 신화
    2) 나의 신화
    2. 사랑
    1) 구성요소
    2) 유형
    3. 사랑의 도형
    1) 사랑의 도형적 분석
    2) 나의 사랑 삼각형 도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랑의 사전적인 의미는 사람 혹은 존재를 아끼고 그 대상을 위해 정성과 힘을 다하는 마음이다. 대부분 이러한 의미로 인식하고 수용되기는 하나 사랑은 사실 실증적 존재가 아니기에 사랑의 본질을 객관성 있게 규명하고 정의하기는 쉽지 않으며 사랑은 주관적이고 개별적 경험을 기반으로 감정, 인지 등이 이루어지기에 개인에 따라 이해하고 정의하는 사랑의 개념은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 객관성을 바탕으로 사랑을 규명하거나 증명하는 것은 어렵지만 사랑이 인간 삶과 역사에 큰 영향을 주었다. 사랑은 세계 대부분 문화권에서 모티브와 주제로 등장했고 인간 행동 체계에 영향을 미쳐 세상을 변화할 수 있게 하려고 노력했다…

    <중 략>

    2. 사랑
    1) 구성요소
    사랑의 기본적인 유형을 세 가지 요소로 살펴보면 친밀감, 열정, 결심과 책임감 등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친밀감은 사랑하는 관계에서 경험하는 가깝게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 맺어져 있다고 느끼는 정서적인 속성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대표적인 속성은 서로 이해하는 것으로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으면 행복을 경험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서로 의지하는 마음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밀한 관계의 증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1) 관계의 욕구
    2) 밀접한 관계
    3) 대인관계의 문제점
    4) 관계에 대한 이론
    2.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매력 요인
    2) 관계유지 요인
    3. 친밀한 관계 증진방안
    1) 성인애착유형
    2) 사랑의 남녀차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은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서로 관계를 형성하며 살아가는데 이러한 상호작용은 상대가 어떻게 행동하는가인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어떻게 대하는가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대인관계는 일반적으로 두 사람 사이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이 다른 삶에 대해 느끼고 생각하고 지각하고 행동하는 심리적인 양식이라고 보기도 하고 대인관계의 행동적 측면을 강조해 대인 행동을 다른 사람과 의식적이고 명백하며 윤리적, 상징적인 것과 연관된 행동으로 보기도 한다. 대인관계는 개인과 다른 사람 관계를 뜻하는 것으로 소수인 특히 일대일 관계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중 략>

    3) 대인관계의 문제점
    첫 번째로 사회적 불안이 있다. 특정한 관계에서 자기에 대한 다른 사람 평가에 신경 쓰며 경험하는 부정적인 감정으로 상호작용이 나타나는 동안 발생하기도 하고 상호작용하는 것만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두 번째로 외로움이다. 친밀한 관계가 없으면 경험하게 되는 정서로 사회적으로 배제된 느낌, 고립감 등으로 이어진다. 외로운 사람은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사람이 많은데 자기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며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낀다. 세 번째는 질투로 밀접한 관계가 위협을 받는다고 여기면 경험하게 되는 정서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개인심리학 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자신의 열등감의 극복 사례를 분석하고 자신의 초기기억을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인심리학
    2. 나의 삶
    3. 열등감 극복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인간 본성을 이해하며 분석하고자 하는 학문으로 개인심리학에서는 인간이 홀로 살 수 없는 사회적 존재이며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행동하는 목적론적인 존재, 부분으로 구분해 해석할 수 없는 전체적인 존재, 목표를 향해서 개척하는 창조론적인 존재 등 네 가지로 구분했다. 이러한 아들러는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바라보았는데 선천적으로 타고난 생물학적인 존재가 아니라 후천적으로 사회 관계망 안에서 배우며 협력하면서 사는 사회적 존재로 사회라는 집단에서 구성원과 공동체를 형성해 서로 돕고 사회를 발전하도록 하는 존재로 보았다…

    <중 략>

    2. 나의 삶
    나는 둘째로 태어나 위로 형이 한 명 있는데 나는 형을 따라잡기 위해 꾸준히 노력했다. 형은 성실하고 부지런하며 공부도 잘했기에 압박감을 느끼기도 했고 형을 따라잡지 못하는 것 같아 자책하기도 했다. 동생은 없기에 동생이 나보다 뛰어나 동생보다 못한 형이 되는 열등감이나 문제는 없었지만 형이 내게는 너무나도 높은 벽처럼 다가왔기에 형을 함부로 대할 수도 없었고 형은 대인관계까지 좋은 사람으로 누가 보더라도 완벽한 사람에 거의 가까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의 사회복지법 발달과정에서 시대별 주요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현재 쟁점이 되는 사회복지법의 문제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정부별 사회복지정책과 법안
    1)김영삼 정부
    2)노무현 정부
    3)박근혜 정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법적으로 마련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이란, 사회복지제도를 법의 형태로 보장하기 위한 것인데, 사회복지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이념을 더욱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법의 명문화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법이 마련된 것은 생각보다 오래되지 않았으며 계속해서 개정을 거듭하며 완전한 사회복지법을 갖추기 위한 과정을 거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법이 처음으로 발의된 것은 삼국시대 이전이었다. 당시 우리나라는 어떠한 기술이 발전하기 이전이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1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었다. 그렇기에 사람들의 생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이 바로 날씨, 재해 등으로 인한 재난이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빈민을 방지하고 풍족한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였다. 그리고 이는 조선시대까지도 역시 비슷한 모습을 보였다.

    <중 략>

    2)노무현 정부
    노무현 정부는 2003년 사회복지사업법에 관련한 모든 내용에 대하여 개정하기 시작했다. 중앙정부가 중심이 되는 복지가 아니라 지역사회복지가 이상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면서 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2004년에는 영유아보육법이 전부 개정되었고, 2007년에 우리나라의 고령화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서 기초노령연근법과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이 제정되었다. 이는 노인의 건강과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중심이 되는 법안이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를 법적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참여정책
    1) 청소년특별회의
    2) 청소년참여위원회
    3) 청소년운영위원회
    2. 청소년참여정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1) 문제점
    2) 활성화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 정책 패러다임이 전환되기 시작하면서 2002년까지 중앙정부 및 46개 지방자치단체와 청소년단체 등에서는 청소년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청소년 참여 기반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2002년 이후부터 청소년 사회참여가 활성화되는 등 사회 환경적 변화와 함께 청소년 정책참여의 요구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이를 정책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 청소년 참여기구 설치를 위한 법적 체계 등이 마련되고 운영이 활성화 된 것이다.

    <중 략>

    2. 청소년참여정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1) 문제점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청소년 참여정책들은 2012년에는 UN PSA 후보로 선정되기도 할 정도로 주목할 성과를 보였다. 이는 청소년 참여정책을 통해서 청소년의 사회구조 통합과 청소년의 사회적 영향력 및 권한을 강화하였으며 청소년들이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또한 청소년 참여정책을 통해서 청소년의 의사결정력이 향상되었고 인권과 민주주의에 대한 관심 및 이해 촉진, 권리 향상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이혼가족 및 재혼가족의 발달단계별 직면하는 문제 및 발달과제를 제시하고, 그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혼가족의 발달단계별 문제 및 발달과제
    1) 이혼의 결의
    2) 현재의 가족체계의 해체 계획
    3) 별거
    4) 이혼
    2. 재혼가족의 발달단게별 문제 및 발달과제
    1) 새로운 애정관계 돌입
    2) 새로운 결혼과 가족 설계
    3) 재혼과 가족의 재구성
    3. 이혼가족 및 재혼가족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발달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 개인에게 발달단계가 있는 것처럼 가족 또한 시간이 흐르면서 정서적 발달이 이루어지고 이러한 발달을 위해서 가족에게 요구되는 발달과제가 주어진다. 어떠한 단계에서 요구되는 과제를 수행하지 못할 경우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전 단계로 돌아가는 퇴행을 보이기도 한다. 이처럼 가족생활주기는 그 자체가 하나의 정서적인 발달에서 기본적인 단위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여러 가족 형태가 등장하고 있는데 이중 이혼 및 재혼가족은 일반적인 가족과 다른 발달단계에 직면하게 된다. 이혼가족의 경우 부모의 이혼에 대해서 자녀가 어떻게 반응하는가가 자녀의 연령, 성숙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혼을 결심하게 된 부모는 자녀 발달단계에 따라서 무엇을 어떻게 말할지, 부부 간 결정해 두어야하고 이혼이 자녀 탓이 아니라는 점을 밝히는 등 이혼으로 인한 가족생활주기가 변형되는 것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재혼가족의 경우 새롭게 형성한 부모-자녀 관계에서 여러 어려움을 당면하게 되는데 재혼하는 부부는 새로 시작된 가정에 대한 많은 기대를 가지만 자녀들은 계속해서 언젠가 계부모가 떠나고 자리에 친부모가 되돌아 오기를 기대하기도 한다. 이처럼 서로 다른 기대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우리나라 장애인 정책 패러다임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장애인 정책 패러다임 변화
    1)개관
    2)의료재활모델
    3)강점개념모델
    4)패러다임의 변화 종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보장제도는 기본적인 제도를 기반으로 하여 우리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경험하는 국민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정부의 제도를 말한다.
    먼저 사회보험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에게 일어나는 사회적인 위험을 보험의 방식으로 대처함으로 국민의 건강과 소득 등을 보장하는 제도이다. 또한 공공부조는 국가와 지자체의 책임 아래서 생활의 유지 능력이 없거나 혹은 생활을 영위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국민의 최저생활을 보장하며 자립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서비스는 국가와 지자체 그리고 민간부문에 있어서 도움이 필요한 국민을 대상으로 해서 복지와 보건의료 그리고 교육과 고용 등의 분야에서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며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중 략>

    Ⅱ. 본론
    1.장애인 정책 패러다임 변화
    1)개관
    패러다임이라는 것은 어떠한 시대적 사람의 견해나 사고 등을 근본적으로 규정하는 테두리로 인식의 체계 혹은 사물에 대한 이론적 틀이나 체계 등을 의미한다. 장애인복지에 있어서 채러다임이란 이제 제공자를 중심으로 하는 것에서 소비자를 중심으로 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2)의료재활모델
    의료재활모델에서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여 어떻게 교육과 의료 그리고 직업과 사회훈련 등을 통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사회적 능력에 도달하게 할 것인지에 대한 것에 관심을 가졌다. 이때, 장애인은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인 손상에서 회복되어 사회적인 기능을 회복하고 재활의 관점에서 본 …

    출처 : 해피캠퍼스

  • 적성개발 및 진로 지도를 위해서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적성개발 및 진로 지도를 위해서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론
    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진로의 결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력을 갖는다. 높은 연봉이 보장되는 전문직이나 대기업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명문대학교에 진학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 학생들은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는 교과목에 치중하게 학습을 하게 된다.
    그러나 성인이 되어 진로를 결정할 시기가 되었을 때 자신의 적성과 무관하게 성적만으로 직업을 결정했다가 포기하고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 다른 직업을 찾는 경우가 발생한다. 학업성취도가 낮아 학창시절 선생님에게 자주 혼이 났지만 반 아이들을 웃기고 즐겁게 만드는 분위기 메이커였다면, 나중에 코미디언이 되어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기도 한다.

    <중 략>

    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가드너는 모든 인간은 여덟 가지 독특한 지능을 소유하고 있고, 지능은 비교적 독립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하나 지능 영역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도 다 높은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때문에 지능을 하나의 것으로 보는 전통적 심리학자들이 제안한 테스트들은 옳지 않으며, 오직 그러한 검사 결과만으로 학생의 능력을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 지적하고 있다.

    1) 여덟 가지 다중지능
    ① 언어지능이란 읽기 쓰기 말하기에 필요한 단어의 효율적 사용과 문장능력을 조작하는 능력으로, 정상적인 사람은 어린시절 언어지능이 빠르게 발달하여 모국어를 습득하게 되며, 언어지능은 어휘력, 독해력, 설득적 연설, 이야기 말하기, 독창적 작문 등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하워드 가드너, 유경재 역, 2007)…

    출처 : 해피캠퍼스

  • 장애인복지법상 분류된 장애 종류와 특성에 대해 요약 정리하고 장애인복지 실천을 위한 관련 서비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복지법상 분류된 장애 종류와 특성
    2. 장애인복지 실천을 위한 관련 서비스 접근 모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는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장애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장애인 복지정책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실행하기 위하여 장애의 개념을 올바르게 정의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장애인복지법상 분류된 장애 종류와 특성에 대해 요약 정리하고 장애인복지 실천을 위한 관련 서비스 접근 모델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장애인복지법상 분류된 장애 종류와 특성
    1) 신체적 장애
    (1) 외부신체기능의 장애
    ① 지체장애 : 지체장애는 상ㆍ하지, 척추, 전신 등에 절단, 마비, 관절장애, 기형 및 변형 등이 있어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의 불편이 있거나 원인에 관계없이 상지, 하지, 체간에 일부 또는 전신의 운동기능장애를 가지고 있는 상태이다.
    ② 뇌병변장애 : 뇌병변장애는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복합적인 장애로 활동에 불편을 겪고 일상생활과 동작에 어려움을 겪으며, 뇌병변장애의 대표적인 케이스가 바로 뇌성마비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원봉사 관리사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정리하고, 본인이 사회복지사가 되어 일하고 싶은 기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원봉사 관리사로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2. 나 자신이 사회복지사로서 일하고 싶은 기관과 직무명세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원봉사는 개인 또는 단체가 대가성이 없이 자신의 시간이나 노력을 들이면서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러한 자원봉사활동은 자발적이면서 무보수로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지속적이고 이타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참여자에게 자아실현의 기회를 주는 특징이 있다. 그러한 특징으로 인해서 자원봉사활동 참여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경우 국가의 복지예산이 절감되고 지역사회에서는 공동체 의식이 높아지게 되며 개인들은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심을 키우는 것과 동시에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과 봉사활동 참여를 통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하여 사회 전체에 자원봉사활동 참여가 늘어나면 지역 사회가 건강해지고 배려심이 높아지는 사회로 나아가는 긍정적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중 략>

    2. 나 자신이 사회복지사로서 일하고 싶은 기관과 직무명세서
    1) 내가 일하고 싶은 기관
    개인적으로 나 자신이 자원봉사 관리사로서 사회복지사 역할을 담당할 때 일하고 싶은 기관은 나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전남 목포시에 위치한 목포시 노인복지관이다. 1993년에 설립되어 올해로 30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이 기관의 경우 노인 요양보호사로서 내가 현재 근무하고 있는 직장보다 훨씬 규모가 큰 기관이며 노인 복지 및 돌봄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기관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