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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장조사론_척도(Scale)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되, 국내 프로야구팀에 대한 선호도를 가지고 기술하여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명목척도 (Nominal Scale)
    2. 서열척도 (Ordinal Scale)
    3. 등간척도 (Interval Scale)
    4. 비율척도 (Ratio Scale)
    5. 각 척도별 비교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측정은 특정한 대상의 속성에 숫자를 부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측정은 무게의 단위인 g이나 kg과 같은 무게의 단위, mm, cm, m와 같은 길이의 단위, 개수 등 다양한 형태의 척도(Scale)를 활용해 이루어지게 된다. 이와 같이 척도는 측정과 이론에서 확인된 개념들을 현실로 관찰 가능하도록 자료와 연결시켜주는 과정인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도구를 의미한다. 따라서 척도는 측정하려는 대상에 숫자의 부여를 위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건이나 사물 등의 특성에 맞게 구성해야 하며, 특히 척도를 이용해 측정된 숫자들은 측정 대상의 속성을 충분하게 나타낼 필요가 있다.
    거리와 무게를 측정하거나 특정한 대상과 관련한 만족도 등을 측정하는 것과 같이 대상의 특징과 특성을 숫자로 표현할 수 있는 척도는 사물이나 사건, 현상 등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도움이 되며, 다른 사물이나 사건, 현상에 대한 측정치와의 관련성이나 명확도 등에 따라 척도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있다. 이러한 척도는 일반적으로 명목척도와 서열척도, 등간척도와 비율척도로 분류할 수 있으며, 본 과제에서는 이 개념을 국내 프로야구팀에 대한 선호도를 활용해 기술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명목척도 (Nominal Scale)
    명목척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이나 특성을 식별하거나 분류하기 위한 목적으로 숫자를 부여하는 방법이다. 이 때, 숫자의 크기는 특정한 범주만을 가리킬 뿐 양이나 순위 등과 같은 다른 의미를 표현하는 것을 아니므로 유의한다. 명목척도를 통해 측정하려는 대상을 특정한 집단에 속하게 하거나 상호배타적인 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으며, 동일한 척도 값이 부여된 대상은 동일한 집단에 속하게 되는 것이다. 즉, 명목척도는 숫자로 각 범주를 구분하는 범주형 자료이므로 함수의 적용이나 사칙연산 등이 불가능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대인관계의심리학_사랑의 요소를 진단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고 자기 유형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랑의 요소를 진단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2. 유형파악 요령
    3. 자신의 유형 파악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군가를 사랑할 때 가장 행복함을 느끼며,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더욱 행복함을 느낀다. 이러한 사랑은 부모와 가족 등과 같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성장하면서 다른 사람들과의 인간관계 속에서 자신이 그 대상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인간관계는 성장하면서 학교나 직장과 같은 공동생활 등을 통해 새롭게 형성되거나 기존의 관계가 해체되기도 하는 등 자연스럽게 혹은 서로의 목적이나 이해관계로 인해 형성된다.
    인간관계를 상대방의 성(性)에 따라 나누면 동성인 친구 관계와 이성 관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통상적으로 동성의 친구 관계는 우정이라고 하며, 이성과의 관계는 주로 사랑으로 표현한다. 사랑은 아름다움이라는 심리적인 속성을 의미하며, 그 아름다움에는 질서와 조화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성과의 인간관계를 의미하는 뜻으로 사랑이라는 단어만큼 만족감과 충족감을 나타내는 단어는 없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사랑의 요소를 진단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고 자신의 유형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2. 유형파악 요령
    36가지 문항으로 친밀감과 열정, 책임감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으며, 각 문항은 ‘매우 아니다’일 경우 1점에서부터 ‘아니다‘, ’보통‘, ’그렇다‘를 거쳐 ‘매우 그렇다‘일 경우 5점을 주는 형식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성인간호학 실습 척추관 협착증 케이스 A+

    목차

    1. 대상자 입원정보

    2. 대상자 진단명 및 수술명 학습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5) 진단검사
    6) 치료
    7) 간호

    3. 진단검사

    4. 대상자 약물치료 현황

    5. 대상자 간호진단 목록 5개

    6. 간호과정 3개

    7. 대상자를 위한 교육 계획안(Hemovac)

    본문내용

    대상자 진단명 및 수술명 학습
    1) 정의: 척추관 협착증이란 어떤 원인으로 척추 중앙의 척추관, 신경근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서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에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척추관이란 척추 가운데 관 모양의 속이 빈 곳으로, 아래위 척추에 의해 추간공이 생기며 가운데 관 속은 뇌로부터 팔다리까지 신경(척수)이 지나가는 통로가 된다. 관 모양은 타원형 또는 삼각형으로 경추 부위에서 가장 크며 흉추 부위에서 좁아졌다가 요추부에서 다시 커진 후 하부로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를 갖고 있다. 척추관 협착증은 요추부에 주로 많이 발생한다.

    2) 원인: 척추의 뼈와 뼈 사이에 있는 탄력적인 추간 조직을 추간판(디스크)이라 하는데, 내부는 부드러운 수핵으로 되어있고 겉은 단단한 섬유륜으로 싸여있다. 보통 30세 이후부터 수핵과 섬유륜에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어 이로 인해 추간판이 척추에 부착된 부위가 떨어져 골극(가시 같은 모양으로 뼈가 튀어나온 것)이 형성된다. 동시에 척추관을 구성하는 후관절 돌기, 추궁, 황색인대 등에서도 변성이 오면서 두꺼워져서 척추관 전후, 좌우 사방이 좁아지며 여기에 척추가 전방 또는 후방으로 휘어 척수와 신경근을 직접 누르고 혈류 장애를 일으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런 퇴행성 척추관 협착증은 운동량이 많은 요추와 경추에서 잘 발생되고, 흉추에서는 드물다.

    3) 병태생리: 추간공 협착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추간공이 좁아져서 간헐적 파행, 요통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신경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선천적 협착증일 경우는 얼마나 좁은가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가 달라지는데 대부분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노화현상에 따른 퇴행성 척추협착증이다. 주로 40대 후반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며, 50~70대에 발생률이 높다. 이는 퇴행성 변화에 의해 상관절돌기의 비후가 발생하여 그 하방의 측와가 협착되어 그 곳을 통과하는 신경근이 압박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 성인간호실습 케이스 스터디 (liver cirrhosis 간경화 간경변증) 간호진단3개, 간호과정 3개

    목차

    1. 간호과정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간호 사정
    1) 개인력
    52세 남자 임OO 님은 2007년 크론병 진단을 받고 2008년 ileocecectomy(회맹장절제술)을 시행했다. 당시 오른쪽에 hydronephrosis(수신증) 소견이 보여 D-J stent 를 삽입했다. 4주 후 D-J stent 제거 예정이었으나 이후 해외로 나가 약 15년 동안 D-J stent를 제거하지 않았다. 2023년 한국에 돌아와 8월부터 발생한 혈뇨 및 우측 옆구리 통증으로 고대안산병원 응급실을 내원해 진행한 CT상 D-J stent에 감염 소견이 보이고 거대한 방광결석이 발견되어 9월에 제거 수술 시도하였으나 방광결석만 제거하고 D-J stent 제거는 실패하였다. 오른쪽 요관의 D-J stent 제거와 신장 결석 제거를 위해 2023년 11월 19일에 입원하였다. 가족은 부인과 두 아들이 있으며 종교는 무교이다.

    2)건강력
    (1) 현 병력
    본 환자는 2023년 11월 19일 오후 4시경 오른쪽 요관의 약 15년 정도 방치된 D-J stent를 제거하고 신장 결석을 제거하기 위하여 입원했다. 9월에 방광결석 제거 수술을 했을 당시부터 오른쪽에 PCN (percutaneous nephrostomy 경피 신루 설치술) 삽입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였다. 과거력으로 크론병, 만성 간경변증, 빈혈이 있으므로 hb, hct, plt, 알부민은 저하되어 있고 pt 시간은 지연된 상태였다. 수술을 진행하기 위해 혈소판은 7-8만, PT 70% 이상으로 유지하려 수혈을 받았고 알부민을 투여했다. 11/22에 D-J stent를 제거하고 역행성 신내 수술 (Retrograde intrarenal surgery, RIRS)을 받고 감염의 징후가 지속되어 치료를 받았고, 수술 후 BUN, Creatinine 수치가 안정되지 않아 RT. PCN은 유지한 채로 11/27에 퇴원하게 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서울대학교 A+] 화학실험_이산화탄소의 분자량_예비보고서

    목차

    1. 실험 제목
    2. 실험 진행 날짜
    3. 실험 목적
    4. 이론적 배경
    5. 실험 1: 이산화탄소의 분자량 결정
    6. 실험 2: 액체 이산화탄소의 관찰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실험 제목]
    이산화탄소의 분자량

    [실험 진행 날짜]
    2023.03.**(*)

    [실험 목적]
    드라이 아이스를 활용하여 이산화탄소 기체의 부피, 질량 등을 측정함으로써 이산화탄소의 분자량을 결정해본다. 이 과정에서 이상 기체 방정식과 아보가드로의 원리 등을 이해한다. 타이곤 튜브를 활용해서 드라이 아이스와 액화 현상도 관찰함으로써 이산화탄소의 여러 상태에 대해 실험을 통해 학습한다.

    [이론적 배경]
    아보가드로의 원리(Avogadro’s principle)
    온도와 압력이 같은 조건에서 동일한 개수의 기체 분자들은 기체의 종류에 상관없이 같은 부피를 차지한다 는 원리이다.

    이상 기체 방정식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를 나타낸 보일 법칙, 기체의 온도와 부피의 관계를 설명하는 샤를 법칙, 그리고 기체의 몰수와 부피의 관계에 대한 아보가드로 법칙을 모두 종합하면 이상 기체 방정식을 얻을 수 있다. 이상 기체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간호학] 영화에서 비치료적 의사소통 분석하고 재구성하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줄거리: 처음에 보안관인 대상자와 그의 동료는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범죄자들을 가둔 섬인 셔터 아일랜드를 가게 된다. 하지만 대상자는 정신병원의 환자이었고 셔터 아일랜드에 있는 정신병원의 사람들과 경찰들이 대상자를 보안관으로 대해주었던 이유는 연극을 통해 현실을 직시하기 위한 새로운 치료를 시도하기 위해서였다.

    • 대상자 진단명: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 대상자는 2차 대전 참전 군인이었다가 전쟁 트라우마와 본인의 아내가 아이들을 호수에 빠뜨려 죽인 사실, 그 아내를 자신이 죽였다는 사실로 인해 PTSD를 겪고 있는 인물로 영화 속에서 플래시백과 침습적 이미지로 고통받는다.

    영화 속 대화
    (수사에 인사 기록이 필요하다며 요청하는 테디)
    테디: 사한 선생과 직원들의 인사 기록이 필요해요.
    코리 박사: 인사 기록은 일절 공개할 수 없습니다.
    테디: 수사에 필요합니다.
    코리 박사: 절대 안 돼요.
    테디: 헛소리 집어치워요!

    분석 및 수정된 대화
    • 비 치료적 의사소통: 주제 변경
    대상자의 대화 주제에 집중하지 않고, 화제를 돌려 다른 반응으로 답하고 있다.

    • 수정된 대화
    ① 정보 제공하기
    대상자(테리): 정신병이 옳기라도 하나요?
    경찰: “정신질환은 전염병과 같이 옮는 병은 아니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는 있어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영화 속 대화
    (병원 관계자들이 사건에 대해 제대로 말해주지 않아 수사를 포기하고 섬을 떠날거라고 말하는 테디)

    출처 : 해피캠퍼스

  • 신생아 황달 대상자 간호과정(간호진단2개)(간호과정2개)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간호진단명
    #1 체내 빌리루빈축적과 관련된 신생아 고빌리루빈혈증
    #2 광선요법 부작용과 관련된 피부 통합성 장애의 위험

    간호과정 적용 1.
    Subjective data
    – 보호자 반응
    ”모유 먹이면 황달이 심해진다는데 모유수유를 계속해도 되는 건가요“
    ”아기 피부가 너무 건조해서 로션이나 크림을 발라주고 싶어요“

    Objective data
    1. 일반적인 사항 :
    – 이름 : 김00 / 나이 1세()02월 1일 35주 6일 출생0 / 입원일 : 2024년 02월 5일 오후2시(/ 혈액형 : Rh+ A형(모 : Rh+ O형) => ABO 용혈성 빈혈 가능성

    2. 출생력 : 8월1일 오후2시 출생한 여아 / 분만형태: C/S(CPD) / 재태기간: 35주6일 / 출생체중: 2.8Kg

    3. 건강력
    – 입원동기 : 2월5일 7AM에 측정한 T-bil: 13.5mg/dL(경피적 황달 측정기)으로 체크되어 퇴원 Hold하고 지켜보다 1PM에 측정한 황달혈액검사 결과 16.0mg/dL(capillary tube)으로 더 높게 나와 Photo Tx 위하여 신생아중환자실로 입원함

    – 현제병력
    ① 주호소 : 황달

    ② 진단명 : Neonatal Jundice

    ③ 신체사정
    – 피부: 피부색- Icteric(허벅지까지 황달이 보임) , 피부를 눌러보면 바탕이 노랗다(황달이 허벅지까지 관찰됨)
    – 배변양상: 약간 묽고 녹색이 섞인 노란색 변
    – 눈- 양쪽 눈 모양이 대칭적이며 공막이 노랗다

    <중략>

    간호목표
    -장기 목표
    ① 대상자는 퇴원 전까지 황달의 분포가 얼굴과 목까지로 관찰될 것이다.
    -단기목표
    ① 대상자는 3일 이내에 총 빌리루빈 수치가 6mg/dl이하로 관찰 될 것이다.
    ② 대상자는 일주일이내 공막색이 정상색으로 관찰될 것이다.

    간호계획 및 중재
    [독자적 계획]
    <사정>
    1. 입원기간동안 매일 10:00~22:00사이에 대상자의 Vital sign을 4시간마다 측정 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만1세 1년 영유아 관찰일지 – 1학기,2학기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영역 관찰 및 평가

    목차

    1. 기본생활습관
    2. 신체운동
    3. 의사소통
    4. 사회관계
    5. 예술경험
    6. 자연탐구
    7. 1학기 총평
    8. 2학기 총평

    본문내용

    만1세 관찰기록일지

    영역 구분/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식판을 받고 자신의 자리에 앉는다. 인사를 한 뒤 한쪽 팔을 바닥에 기대고 밥을 먹는다. 교사가 “OO야~ 손 바르게 하고 맛있게 먹어볼까?” 하고 이야기를 하자 기대고 있던 팔을 올려 숟가락을 잡고 반대쪽 손으로 다시 바닥을 기댄다.

    신체운동
    물통에 물을 담으려고 물통을 들고 친구들과 함께 정수기로 간다. 교사가 OO 물통을 찾아주고 물을 담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통의 뚜껑을 열자 OO가 “OO가 OO가”라고 말하며 스스로 물을 담으려고 한다. 물통을 스스로 들게 했더니 OO가 물통을 정수기 수도 쪽으로 갖다 대어 물을 담고 물통에 물이 가득 차려고 하자 손을 떼어 물 높이 조절을 한다.

    의사소통
    OO가 의자에 앉아서 자동차를 손으로 잡고 움직인다. 교사가“OO야”라고 부르자 교사가 있는 쪽으로 고개를 들고 쳐다본다.

    사회관계
    OO와 OO는 손을 잡은 채 놀이터로 이동한다. 놀이터에 도착한 뒤에도 OO는 OO의 손을 놓지 않는다. 교사가 “OO 아직도 OO 손 잡고 있네?”라고 말하자 OO는 “OO 손 잡을거야”라고 말한다. OO는 OO의 손을 잡은 채 놀이터를 걷는다.

    만1세 관찰기록일지

    예술경험
    친구들이 마라카스를 흔들어 소리를 내고 율동을 하자 OO도 관심을 보이며 친구들의 모습을 관찰하다 친구의 손에 잡힌 마라카스를 잡아 뺀다. 교사가 다른 마라카스를 꺼내 OO에게 주자 손에 쥐고 교사와 친구들의 악기 연주 모습을 관찰하다 OO도 마라카스를 흔들고 모양 마라카스도 꺼내 흔들어본다.

    자연탐구
    교사가 커다란 파라슈트를 펼치자 관심을 보이며 다가온다. 교사가 파라슈트 속에 들어가 앉아서 파라슈프를 높이 들고 안으로 들어오라고 손짓하자 조금 들어 왔다가 멈추고 더 들어오지 않는다. OO가 파라슈트 주변을 맴돌며 안에 앉아 있는 사람들 머리를 치거나 만지며 놀이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학대 원인,개념분석과 아동학대 국내,해외 근절 정책 사례분석 및 아동학대 문제점분석과 근절방안 3가지 제시

    목차

    1. 아동학대 개념

    2. 아동학대 종류

    3. 아동학대 발생원인
    1) 아동 행동특성의 문제
    2) 가정환경의 문제

    4. 아동학대의 후유증

    5. 국내 아동학대 근절 정책 사례분석

    6. 해외 아동학대 근절 정책 사례분석

    7. 아동학대 치료서비스 분석

    8. 아동학대의 문제점

    9. 아동학대 근절방안 3가지 제시

    10. 맺음말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학대 개념
    아동학대란 신체적, 정신적, 성적 가혹행위를 통해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해치거나 의도적으로 필요한 환경을 제공하지 않는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아동학대는 신체적,정신적학대와 같은 적극적인 가해행위 뿐만 아니라 방임,유기와 소극적인 가해행위까지 포함되는 개념이다.

    2. 아동학대 종류
    (1) 신체학대
    신체학대는 아동의 신체에 손상을 주는 학대행동이며, 성적 학대는 아동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성희롱이나 성추행, 성폭행 등의 학대행위를 말한다. 한편, 유기는 보호와 감독의 책임을 맡은 사람이 아동을 보호 없는 상태에 둠으로써 아동의 생명과 신체에 위험을 가져 오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가족 내에서 거의 힘을 갖지 못한 아동들은 쉽게 학대의 대상이 된다. 어느 사회에서나 부모가 아동을 매질하는 것은 학대행위로 생각되지 않으며, 훈육 차원에서 정상적인 행동으로 간주된다. 그 결과 미국에서도 부모의 폭력은 아동의 중요한 사망원인 중의 하나로서 매년 약 1,300명의 아동이 부모나 다른 가까운 친척의 폭력에 의해 사망한다.

    (2) 정서학대
    정서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에게 행하는 언어적 모욕, 정서적 위협, 감금이나 억제, 기타 가학적인 행위를 말하며 언어적, 정신적, 심리적 학대라고도 한다. 정서학대는 눈에 두드러지게 보이는 것도 아니고 당장 그 결과가 심각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그냥 지나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더욱 유의하여야 한다.

    (3) 성학대
    성학대란 성기나 기타의 신체적 접촉을 포함하여 강간, 성적 행위, 성기 노출, 자위행위, 성적 유희 등 성인의 성적 충족을 목적으로 아동에게 가해진 신체적 접촉이나 상호작용을 말함.

    (4) 방임
    방임은 아동을 보호할 책임이 있는 양육자가 아동에게 고의적․반복적으로 아동 양육 및 보호를 소홀히 함으로써 아동의 피할 수도 있는 고통을 겪게 하거나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어교재론 교재분석_아자아자 한국어1

    목차

    없음

    본문내용

    ① 전체적인 윤곽
    초급단계의 이주 노동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각 단원마다 직장생활과 일상생활에 직접 관련된 주제를 사용하며, 등장인물을 이주노동자로 설정하여 실용적이며 간결한 대화로 제시함.
    대화를 우선 제시한 뒤 문법과 어휘를 제시하여 말하기와 듣기를 통해 문법을 학습할수 있게 하는 선형적 진행을 함.
    앞부분의 학습 내용이 뒷부분에 반복되어 나오지 않고 새로운 내용이 소개가 됨.
    학습대상이 특정되어 있다보니 주제가 전체로서 일관적임

    ② 단위
    총 5단원 15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원이 3과로 이루어져 있다. 예비 단원인 한글학습 과를 포함하면 18과이다.
    단위 제시= 각 과의 제목인 주제를 제시하며 대화문을 제시하기 때문에 분명하지만, 흥미있거나 생각을 요하는 질문은 없다.
    단위 연습=문장을 만들며 문법연습을 하지만 자유로운 발화 시간이 없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