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 개념, 특징 및 교수방법
2. 정서 및 행동장애 개념, 특징 및 교수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기는 인생에 있어서 발달이 가장 빠르고 많이 이루어지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이 시기에는 성장 가능성이 높고, 삶 전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나 발달이 늦거나 장애가 있는 영유아의 경우, 이 시기에 조기 발견을 해 적절한 치료를 받고 교육으로 도와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때 알맞은 치료는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켜 가능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시기이다. 그리고 증상이 더 나빠지는 것도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보육시설에서 머무르는 장애 영유아의 경우, 그들에게 알맞고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들 개개인의 특성과 유형별 질환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이들을 담당하는 교사는 장애 진단 기준이나 각각의 발달 특성에 대해 미리 공부해야 하고, 학습이나 행동에 있어서 적절하게 개입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그러나 영아와 유아기에는 단순히 발달이 느린 영유아도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자칫하다가 장애로 낙인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따라서 정확한 검사를 통해 단순히 발달이 느린 것인지 장애인지를 분명하게 구분할 필요도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