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국의 사회복지
(2) 서구의 사회복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기본적으로 모든 사회 구조상 격차는 존재해왔다. 이전에는 신분적인 것으로 인해서, 현대에 와서는 자본적인 면에서 격차는 나기 마련이다. 이런 격차는 곧 사회적으로 약자로 놓이는 계층이 생긴다는 얘긴데, 이러한 계층들을 구제하기 위해 실행하는 것이 사회복지라고 할 수 있다.

2.본론
(1)한국의 사회복지
이런 사회복지는 한국에서도 계속 존재해왔는데, 놀랍게도 조선시대에도 이러한 복지제도는 존재해왔었다. 정약용이 썼던 목민심서를 보면 어지럽고 혼란한 현실에 핍박받는 백성들을 위해서는 나라가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제도를 개선해야만 한다고 적혀있다. 그 당시 성리학이 기본적인 사상적인 토대였지만, 당시 천주교의 도입은 탐관오리가 만연하고 지도층의 무능한 정치로 핍박받는 백성들의 정신적인 지주 역할을 하였다. 이때 천주교를 전파하러 온 신부님들은 백성들을 모아 정신적으로 아픔을 감싸주고 그들이 할 수 있는 한 의료적인 도움을 주려 노력하였는데, 이는 사회복지의 한 부분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복지라고 할 만한 우리나라의 복지 제도는 1950년대부터라고 볼 수 있다. 식민지 해방 이후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나 미군에서 했었던 정책을 일부분 답습하는 것에서 복지제도를 실행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